침몰 사고 보도하는 CNN과 MBC의 차이? ‘부끄럽다’ vs ‘악마의 편집’

JTBC 앵커 “친구 사망, 아나?” 구조 여학생 ‘울음’

김문수, 세월호 참사 자작시 사과에도 '진정성 논란'

'기념사진 공무원' 안행부 송영철 국장 직위해제, 진중권 "이정도면 일베수준" 일침

한기호 새누리당 의원, 세월호 침몰 사고에 ‘색깔론’ 발언 논란

 

 

 

ⓒMBC

 

이 이외에도 많겠지만, 이쯤 되면 정말 이 사회가 얼마나 병들어 있는지 생각해보지 않을 수가 없다. 정치인도 그렇고 언론도 그렇고 타인 고통과 괴로움에 대해 얼마나 무감각하고 무심한지 세월호 사태가 극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이제 막 구출된 구조자에게 친구의 사망 소식을 직접 묻는 언론이나, 사고로 사람이 실종된 상황에서 돈 계산을 하는 언론이나, 구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부모들 사이에서 아랑곳하지 않고 사진을 찍겠다며 비키라고 하는 국가의 고위 관료나, 말 하나를 해도 조심해서 해야 할 정치인이 신경이 극도로 날카로워진 학부모를 위로한답시고 시를 올리는 행동이나, 세월호 사태에 극단적 정치의 발언을 일삼는 행동이나. 모두가 지금의 사태를 몸으로 크게 느끼고 있다면 할 수 없는 행동들이다.

 

사회 시스템보다 중요한 것이 사람

 

총체적인 사회의 시스템 구축보다 더 중요한 것이 그 시스템을 실행하는 사람들이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 놓은들 그 시스템을 제대로 지키지 않으면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되기 마련이다. 이번 세월호의 사태도 마찬가지다. 비상사태에 따른 행동 요령을 선장이 몰랐을까? 그런 것을 만들어 놓지 않았을까? 그렇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장은 그런 메뉴얼을 지키지 않았으며, 많은 사람을 내버려 두고 혼자 탈출하는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국민적 분노를 샀다.

 

마찬가지다. 아무리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 놓고 좋은 환경을 구축해 놓은들 이를 따르는 사람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시스템은 무용지물이 된다. 그런데 지금 상황을 보면 세월호의 선장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다. 사회 곳곳에 공감 능력을 상실한 사람들이 버젓이 이해할 수 없는 행동으로 사람들의 분노를 사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이런 사회에서 어떻게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기를 바랄 수 있을까. 시스템을 지적하기에 앞서 진정으로 이 사회 전체가 이번 사태를 계기로 자신을 반성하고 돌아보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단순한 반성이 아니다. 전 사회적인 반성이 필요하며, 우리 사회가 얼마나 타인에 대해 무심하며 무감각한지를 되돌아보아야 할 시점이다.

Posted by honjo
,